진료정보

진료시간

  • 평 일 09:00 ~ 19:00
  • 토요일 09:00 ~ 15:00
  • 점심시간 13:00 ~ 14:00

일요일/공휴일 : 휴무

032-349-0999

갑상선클리닉

  • 진료정보
  • 갑상선클리닉
 갑상선암 갑상선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초음파
갑상선암
 
갑상선암은 다른 암과는 달리 완치가 가능하고 예후도 좋으므로 전이가 되었더라도 적극적인 치료를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중의 일부는 갑상선 암입니다. 그러나 다행히 갑상선 암은 예후가 매우 좋습니다.
악성 종양인 암에는 예후가 양호한 유두암, 여포암과 예후가 좋지 않은 미분화암이 있으며, 그 외에 수질암, 임파선종이 있습니다. 갑상선 암의 80%이상은 예후가 좋은 갑상선 유두암과 여포상피암인데, 이들의 예후는 10-20년 생존율이 85-90%로 양호합니다. 이는 갑상선암으로 사망하는 예가 매우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뼈나 폐로 전이되었다 할지라도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갑상선암의 특징
갑상선암은 분화된 갑상선암과 기타 갑상선암으로 분류
- 분화된 갑상선암 : 유두암, 여포암
- 기타 갑상선암 : 수질암, 미분화암 등
분화된 갑상선암의 특징
- 사망하는 경우가 적다.
- 전이가 잘 되나 전이 여부는 예후와 무관하다
- 예후를 예측하는데 있어 종양의 크기, 임파절 전이 여부 보다는 나이나 성별 같은 요소가
더 중요하다.
- 방사선 조사에 의해 발생 할 수 있으며 갑상선호르몬에 영향을 받는다.
갑상선의 미분화암은 알려진 암 중에서 가장 예후가 나쁨

병태생리
갑상선암의 원인으로 방사선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어릴 때 양성질환(예, 여드름, 편도선염)으로 목에 방사선조사를 받은 사람 중에 20년 후에 갑상선 발생이 높으며 갑상선종이 있는 환자도 갑상선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러나 갑상선암에 걸린 대부분의 사람은 그 원인을 모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증상이 없이 목 앞 부위에 덩어리가 만져져서 병원을 찾게 됩니다. 10% 정도의 환자에서만 통증, 쉰 목소리, 음식물 삼킬 때의 불편한 느낌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기도를 압박하거나 기도 내로 암이 침습하여 호흡곤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기도 내로 침습한 경우에는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예후
갑상선 암의 예후를 판정하고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갑상선암의 종류입니다. 갑상선암의 종류는 크게 유두암(papillary carcinoma), 여포암(follicular carcinoma), 수질암(medullary carcinoma), 미분화암(undifferentiated carcinoma)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현미경적인 암세포의 모양에 따라 분류한 것입니다.

이 중 가장 예후가 좋은 것은 유두암이며 전체 갑상선암의 80%를 차지합니다. 미분화암은 진단 후 대부분의 환자가 6-8개월 내에 사망할 정도로 가장 악성도가 높은 예후가 나쁜 암이며 전체 갑상선암의 10%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유두암은 30년 이내 사망률이 6%정도로 비교적 다른 암에 비해 예후가 좋습니다. 환자의 성별과 연령도 예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남자 환자의 사망률이 여자 환자보다 2배 높은 것으로 보고되며, 20세 이하이거나 60세 이상인 경우에는 더 예후가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연령층에서 생길 수 있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3배 많이 생깁니다.

증상
갑상선암은 수술로 암 조직을 제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암이 한쪽에만 있다고 해도 가능하면 양쪽 갑상선을 모두 제거하도록 합니다. 이밖에도 방사선치료, 호르몬 요법, 항암 치료 등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NEWS
속편한의원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